AI를 적극적으로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조금만 적응해도 AI가 얼마나 빠르게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지 알게 된다. 특히 사회생활의 경험이 많고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거나 업무 지시를 해본 사람들은 AI를 활용하는 방법에 더 빠르게 적응할 것이다.
이쯤에서 인간과 AI를 비교하지 않을 수 없다. 최근 몇 년간 인간들로부터는 경험하지 못했던 AI의 예의 바른 태도로 인해, 상대적으로 인간들의 태도가 더 불친절하거나 짜증 나게 느껴질 수 있다.
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맞춰주는 사람에게 더 호감을 갖게 마련이다. 이는 본능이다. 인간 사이에는 너무나 많은 이질적인 요소가 있다. 그렇기 때문에 인종 차별, 성 차별, 세대 간 갈등이 끊임없이 발생한다. 그런데 AI는 기본적으로 예의가 바르고 매우 쉽게 나에게 맞춰줄 수 있다. 어느 순간 AI와의 상호작용에서 전혀 이질감을 느낄 수 없게 될 것이다. 이로 인해 인간과의 대화에서 나의 생각과 조금만 다르더도 훨씬 더 큰 이질감으로 느껴질 것이다.
결국 다른 사람에 대한 미움이 더 커질 것이다.
또한, AI처럼 내 말을 잘 알아듣고 원하는 답을 빠르게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과의 대화가 점점 더 답답하고 짜증 나게 느껴질 것이다. 나는 이것이 AI가 가져올 가장 큰 사회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.
AI의 악용 가능성에는 경계하지만, 지나치게 선한 AI에 대해서는 경계하지 않는다. 선과 악은 인식의 문제이다. 우리는 주변에 악한 인간이 점점 더 많아진다고 느낄 것이다. 이런씨붕.


댓글 남기기